목장이란?
목장사역은 초대교회의 역동성을 따라가는 사역으로서 모이는 교회(예배)와 흩어지는 교회(목장모임)의 두 가지 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목장사역에 참여하는 모든 교인들은 이 두 가지 모임(예배와 목장모임)에 참여하는 것에 무엇보다 우선권을 둡니다.
아름다운목장 공동체는 서부와 동부로 나뉘어 있으며 각 공동체 안에 목장이 있습니다.
- 목장은 가정을 중심으로 지역별로 모입니다.
- 목장 자체가 초대교회와 같이 한 가정교회을 이룹니다.
- 각 목원이 한 가지 사역을 반드시 담당합니다.
- 목원이 15명 이상이 되면 목장을 분가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골 3:23)
- 목장 모임은 매달 한 번씩 셋째주간에 모이며 1년에 두 번 정도 공동체별로 모입니다.
- 시간을 엄수하여 시작 시간과 마치는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마치도록 하며 식사는 되도록 간소하게 준비합시다.
- 모임에 방해되는 요소들이 없도록 합니다.
- 긍정적인 말로 서로를 격려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 삶을 나눌 때 비밀을 끝까지 보장하여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 금전 거래나 물건 판매는 삼가하고 서로에게 시험이 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 직업, 나이, 교육 배경에 무관하게 서로 열린 마음으로 솔직한 삶을 나누도록 합니다.
- 목원을 가족과 같이 사랑하고 섬기며 교회사역에 적극적으로 협력합니다.
- 목자는 목장보고서를 필히 작성하여 목장보고서함이나 공동체 담당목사에게 제출합니다.
목장모임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경배와 찬양(Worship & Praise) – 먼저 함께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 마음을 여는 교제(Welcome & Koinonia) – 새로 온 사람들을 환영하며 서로 마음을 열 수 있는 대화를 갖습니다.
- 말씀 교제(Word) – 주일 설교 말씀을 중심으로 말씀의 적용을 함께 나눕니다.
- 사역과 섬김(Work & Service) – 봉사나 선교를 위한 사역에 함께 동참하도록 의논하며 기도합니다.
- 전도간증 및 중보기도(Witness & Intercessory Prayer) – 모두가 전도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며, 목원들의 여러 가지 기도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