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Quiet Time)란?

1) 말씀과 기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교제입니다.

2) 말씀 적용을 통한 하나님과의 동행입니다.

3) 하나님과 비밀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칙적으로 하루 생활 중 얼마의 시간을 정해서 성경 읽기와 기도로 자기 스스로 영적 양식을 먹는 훈련입니다. QT는 Quiet Time의 첫머리 글자를 따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우리말로는 ‘경건의 시간’, ‘말씀 묵상의 시간’, 또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시간’ 등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 묵상의 삶을 살았던 성경의 많은 인물들과 신앙의 선배들을 사용하여 그분의 위대한 일들을 이루어 오셨 고 이렇게 말씀을 묵상하는 삶은 언제나 그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그러나 처음으 로 ‘Quiet Time’-하루 생활 중의 얼마를 기도와 성경 읽기로 보내기-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경건 의 시간을 하나의 운동으로 일으켰던 사람들(캠브리지의 학생들)이 영적 훈련을 시작한 것은 1882년부터입니다.

큐티는 성령님 안에서 날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일대일로 깊은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우리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말씀을 드러내실 때 자신의 생각과 지식과 고집과 뜻을 완전히 내려놓고 빈 그릇에 매일 새로운 양식을 담듯이 주신 말씀을 담아 그 말씀의 능력을 의지 하여 주님과 동행하는 하루를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서 그 안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열매 맺는 삶을 살도록 합니다.

이제부터 큐티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하나님과의 말씀을 통한 만남을 위해 조용한 시간을 먼저 내어 놓습니다. 바쁠수록 더 시간을 떼어 놓도록 합시다. 주님을 홀로 만날 수 있는 한적한 장소를 정합니다. 읽을 본문으로 성경이나 큐티 교재를 사용합니다. 되도록이면 속한 공동체와 같은 교재를 택합니다.

준비 기도와 찬양
마음의 생각들을 완전히 내려놓고 겸손하고 통회하는 마음이 되어 하나님을 간절히 바라며 성령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본문 읽기
내 지식과 경험을 버리고 하나님을 기대하며 반복하여 읽습니다. 조급한 마음, 고집, 욕심을 버립니다. 특별하게 와 닿거나 깨달아지는 말씀, 의문이 생기는 말씀에 집중합니다.

묵상하기
오늘 주신 말씀에 머물러 묵상합니다. 때로 하나님께 질문을 하거나, 상상력을 동원해서, 또는 이해를 돕기 위해 관주를 찾아보기도 하면서 묵상합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기억하며 나에게 초점을 맞추지 말고 하나님께 집중합니다. 묵상 중에도 계속 기도하는 자세로 믿음으로 깨달음을 주시기를 구하고 기다립니다.

적용하기
적용이 없는 큐티는 영적으로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깨달은 말씀을 순간순간 기억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실천합니다. 적용조차도 성령님의 도움 없이 할 수 없음을 기억하고 주신 말씀의 삶의 적용을 위해 기도합니다.

나누기
하나님께 받은 말씀과 그 말씀으로 적용한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나눕니다. 누군가가 들었으면 좋겠다는 의도로 하는 것은 참된 나눔이 아닙니다. 판단하지 말고 편하게 듣고 나눕니다.

QT의 축복

  • QT는 하나님을 아는 통로가 되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끊임없이 확인하게 합니다.
  • 우리의 내적 상처의 치유를 받고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며 그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반응하게 합니다.
  •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우리의 삶이 그분의 구체적인 인도를 받게 됩니다.
  • 인도하심에 순종할 힘을 말씀을 통해 공급받게 됩니다.